본문 바로가기

미국포닥/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외연수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외연수사업 연수계획서 작성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외연수사업 연수계획서 작성 방법

 

안녕하세요? YGK입니다.

2021년 기준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외연수사업 지원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4가지가 있습니다.

 

1. 신규과제 연수계획서

2. 연수지도교수 확인서

3. 대표적 연구실적 요약문 및 증빙자료

4. 개인정보 및 과세정보 제공 활용 동의서

 

이 중 중요한 서류들은 1번과 2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규과제 연수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저의 부족한 계획서보다는 제가 참고했던 선배들의 계획서에서 배운 주요 포인트, 작성 팁 위주로 작성했습니다.

작성자마다 스타일이 다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장수 제한은 표지, 참고문헌 제외하고 5장입니다.

 


 

표지 

연수계획서는 표지부터 시작합니다.

표지에 과제의 국문명과 영문명을 각각 표기합니다.

논문명보다는 연구과제 타이틀처럼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선정된 과제들의 제목을 살펴본 결과, 연구 과제 타이틀과 유사했고 어렵고 생소한 단어들을 사용한 과제들이 많았습니다.

최대한 주제를 한 눈에 이해할 수 있고 노블해 보이는 제목으로 작성해야겠습니다.

 

연수계획서 표지 과제명 입력

 

연구과제의 필요성

다음 장부터는 연수계획서를 본격적으로 작성합니다.

첫번째 항목은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으로 이 연구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지금까지 과제 제안서 작성하시면서 많이 작성해보셨을 것 같네요.

저는 오염 지하수 정화 분야의 주제라 지하수 오염 현황, 현재 처리 기술의 한계점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해외 어느 회사의 기술은 발전한 반면 국내 기술은 부족하다고 언급해 연구 필요성을 어필하였습니다.

마지막 줄에는 연수 예정 기관의 지도 교수의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및 내용

 

다음으로는 연구의 최종 목표를 한 문장으로 표기합니다.

한 문장 안에 연구 방법과 목표가 모두 포함되도록 합니다.

키워드 부분은 굵은 글씨 등으로 강조하면 좋습니다.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연구개발과제의 목표를 작성한 후에는 연구 내용을 서술합니다.

저는 2.2. 연구개발과제의 내용에서 연구내용을 세 문장으로 정리했습니다.

그 이후 2.2.1 ~ 2.2.3으로 연구 주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들을 작성했습니다.기본 지식과 더불어 연구의 필요성을 같이 언급해주어야 합니다.특히 마지막 부분에는 이 연구 주제의 노블티(희귀성, 특수성, 장점)를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연구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모식도 이미지를 삽입하면 더 있어 보이겠죠.

 

연구개발과제의 내용

 

연구개발과제의 창의성 및 혁신성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 내용에서 작성한 연구 주제의 노블티를 다시 요약하는 부분입니다.

이 연구가 최초로 진행되거나 기존의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 좋겠죠.

본 연구주제 기술 상용화가 가능하며 양질의 논문과 특허를 출간할 수 있는 점도 부각합니다.

 

 

728x90

 

연구개발과제의 추진전략/방법 및 추진체계

 

저는 연구의 추진체계를 아래와 같은 도표로 작성했습니다.연구 내용 별로 추진계획을 월별로 표현한 도표입니다.이렇게 모식도로 표현하면 한눈에 이해할 수 있고 이 연구가 체계가 잘 잡혀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겠죠.

 

 

연구개발과제의 추진체계

 

추진전략과 방법은 여덟 문장 정도로 작성하였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라고 자문 의견을 받았어서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더 자세하게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대량 합성이 가능한 ○ 합성 방법을 이용하여 소재를 개발하며 각 구성성분의 비율에 따른 소재의 특성 및 오염물질에 대한 제거 효율을 평가함. 특히, 산성 용액 내의 제거 효율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구성성분의 비율을 선정할 예정임.

연수기관은 철 기반의 입자를 합성하고 입자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실험 환경이 갖추어진 연구실로서 정화 효율과 합성 비용이 최적화된 정화제를 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연수기관임. 또한, 연수기관의 다양한 국적의 환경 소재 연구자와 협업하여 밀도범함수이론(Density functional theory, DFT) 모델링과 가속기 기반 정밀 분석(Extended X-ray Absorption Fine Structure, X-ray Absorption Near Edge Structure)을 이용해 융합 소재의 오염물질 제거 메커니즘을 규명.


연구자의 연구 수행역량

 

저는 지금까지 작성한 논문들과 과제 수행 경험, 보유 연구 기술들을 나열했습니다.

좋은 논문이라면 지금까지 쓴 논문들이 상위 %, impact factor 몇의 저널에 개제 되었다고 강조하면 좋습니다.

 

기존 연구분야는 항목별로 나누어서 간략하게 설명합니다.저는 논문과 연구과제 주제들과 별도로 현장 실증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연구 수행자의 기존 연구 분야

 

추가적으로 연구 네트워크를 작성해도 좋습니다.

저는 각 연구기관별로 연구실 선/후배 과제를 같이 수행했던 가까운 분들의 리스트와 가능한 공동 연구들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연수기관 및 지도교수의 적합성

 

이 부분은 연수 예정기관(저의 경우는 해외 대학)과 연수 지도교수의 장점을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대학이라면 대학의 역사와 유명 과학자를 배출한 이력을 설명합니다.

연수지도교수에 대해서는 논문 출간 능력, 에디터인 저널, 의장인 기관, 수상 내역 등 연구적인 위상을 강조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해당 지도 교수와 내가 같이 공동 연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지도 교수가 가진 장점과 능력으로 본인 연구 주제를 훌륭히 수행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국내 연구 수준 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연구개발과제의 기대효과

 

연구 개발성과의 기대효과는 본 연구의 학문적/기술적 중요성으로 나눠 설명합니다.
저는 앞의 서술한 연구의 필요성, 상용화, 사업화 가능성에 대한 내용들과 겹치지만 요약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추가로 경제∙산업적 파급효과에는 본 연구 분야가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달러 단위로 설명하고, 기존 시스템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따라서 본 시스템의 개발로 얻을 경제적 이득에 대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연구개발과제의 기대효과

 

마지막으로는 참고문헌을 작성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꼼꼼히 보는 자문의원이 있을 수 있으니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지금까지 연수계획서 작성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연수 예정자의 논문 실적을 많이 보는 것 같긴 했지만 연수 계획서에 있는 연구 주제의 참신함도 선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나름 열심히 작성했는데 자문 의견에서 부족한 점을 많이 지적받았네요.

다음 포스팅에는 연수계획서 수정과 협약 체결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이젠 저의 지원서도 트렌드에 한참 벗어나 있을 것 같아서 더이상 공유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참고했다가 오히려 낭패 보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ygkblog.tistory.com/19?category=960692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외연수 이공분야 학술지원사업 선정 후기

한국연구재단 박사 후 국외연수 이공분야 학술지원사업 과제 선정 후기 안녕하세요? YGK입니다. 저는 2021년 현재 박사 학위를 받은 연구실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

ygkblog.tistory.com

https://ygkblog.tistory.com/m/36?category=960692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외연수 신규과제 협약 체결, 협약용계획서 제출 과정

안녕하세요? 박사후국외연수 과제에 선정된 이후 8월에는 신규과제를 형성하고 협약 체결을 해야합니다. 저의 경우 제가 한국연구재단 ERND 사이트에 협약용 계획서를 제출한 이후 학과 행정팀

ygkblog.tistory.com

https://ygkblog.tistory.com/21?category=960692 

 

해외포닥 컨텍 과정과 컨텍 메일 작성 요령

해외포탁 컨텍 과정과 컨텍 메일 작성 요령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외연수 과제에 선정된 후 8월에 진행하는 과제 협약 체결 중에 있습니다. 처음 외국 대학 교수님에게

ygkblog.tistory.com

 

https://ygkblog.tistory.com/22?category=960692 

 

CV 영어 이력서 작성 방법_해외포닥 컨텍 필수 준비물

Curriculum vitae, CV 작정 방법_해외포닥 컨텍 필수 준비물 안녕하세요? YGK입니다. 해외 대학, 연구기관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영어 이력서(Curriculum vitae, CV) 작성이 꼭 필요합니다. 이력서 형식이 정해

ygkblog.tistory.com

 

https://ygkblog.tistory.com/23?category=960692 

 

연구 기술서(Research statement) 작성 방법_해외포닥 컨텍을 위해 CV와 함께 필요한 서류

해외 포닥 컨텍 메일 보낼 때 필요한 연구 기술서(Research statement) 작성 방법 안녕하세요? YGK입니다. 해외 포닥을 위해 컨텍 메일을 보낼 때 필요한 연구 기술서, research statement 작성 방법에 대해

ygkblog.tistory.com

 

 

- 한국연구재단 박사후국내외연수사업 연수계획서 작성 방법 -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