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논문작성

Bibliometric tools (JCR, SCOPUS, Google Scholar) 활용 방법_연구 업적 관리

Bibliometric tools (JCR, SCOPUS, Google Scholar) 활용 방법_연구 업적 관리

Bibliometric analysis (계량 서지학적 분석)는 논문 및 책과 같은 저작물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말한다.
연구자들에게는 본인을 포함한 특정 연구자 및 연구 기관의 연구 업적을 조사할 때 필요한 기술이다. Bibliometric analysis를 주로 수행하는 Bibliometrics (계량 서지학)은 공저 네트워크(Co-authorship network), 학술지 인용 네트워크(Journal citation network), 키워드 네트워크(Keyword network) 등 네트 워크 분석이 주를 이룬다(김동훈 외, 2021).


Bibliometric analysis 기술은 개인 이력서, 승진, 정년, 연구비 등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기 용이하며 각 기관의 업적을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기술이다. 또한, emerging 분야, 즉 새롭게 연구되는 분야를 파악하고 각 연구 분야 별 장/단점을 파악하여 논문 작성 및 과제 수행을 위해 적합한 연구 분야를 선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같은 과제에 지원하는 경쟁자의 정보를 파악하고 더욱더 우수한 저널을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연구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 Journal Citation Report

링크: https://jcr.clarivate.com/

Journal Citation Report (JCR)은 저널의 Impact factor 및 Ranking(순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안타깝게도 구독 비용으로 인해 학교나 연구 기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여기서 잠깐, Impact factor란 Clarivate 출판사(이전 Thomson Reuters)의 Web of ScienceTM database 기반의 저널 평가 지표(2년 누적 데이터 이용)로 논문이 인용되는 정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다. 각 분야마다 연구의 활발한 정도가 달라 Impact factor 숫자 차이가 크므로 꼭 해당 분야에서의 Ranking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Impact factor 산출 방법


Impact factor는 아래처럼 google에서도 검색이 가능하나 더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는 JCR에서 검색하는 것이 좋다.

JCR 사이트에 접속하여 원하는 저널의 이름을 검색한다. 특정 저널을 검색해도 좋지만 한 분야에서 저널의 Ranking을 확인하는 데도 유용하다. 매년 Ranking이 바뀌므로 연도별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JCR 저널 검색

특정 분야에서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저널의 Ranking, Impact factor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JCR 분야 검색

특정 저널을 검색하여 클릭할 경우 출판 국가, 기관, abbreviation (약어) 등 해당 저널에 대한 모든 정보와 Impact factor, 인용 수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다.

JCR 저널 검색 결과


저널의 Rank를 확인할 때, 두 가지 이상의 분야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물론 더 높은 Rank의 분야를 채택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분야별 저널의 유/불리를 판단할 수 있다.
Q1급 저널이란 해당 분야에서 25%, Q2급 저널이란 50% 안의 순위를 가짐을 의미한다.
추가로 특정 저널의 국가별, 기관별 출판 현황도 조사되어 있어 해당 분야를 선도하는 국가와 기관을 파악하는 동시에 국가별로 선호하는 저널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JCR을 이용해 국가 및 기관별 저널에 기여하거나 인용한 정도 파악 가능

JCR에서는 SCI와 SCIE 저널을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2020년부터 SCI/SCIE 구분이 폐지되어 SCI 저널도 전부 SCIE 저널로 통합되었다. 따라서 과거에 존재했던 SCI 저널이라는 구분은 사라졌으며, SCIE 저널이 이전의 SCI 저널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 되었다. SCIE 통합 이전에는 SCI/SCIE를 구분하는 대학이 있었으나 2020년부터는 공식적으로 SCI/SCIE 구분이 폐지되어 의미가 없는 기준이 되었다.

(출처: https://namu.wiki/w/SCIE?from=SCI)

SCI 저널과 SCIE 저널

(2) SCOPUS

www.scopus.com

SCOPUS는 ELSEVIER 출판사에서 만든 Bibliometric database로 JCR과 비슷하게 저널 및 연구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저자 검색에 사용하기 좋은데 아래 사진에서처럼 특정 연구자를 검색하면 연구자의 연구 발자취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연구자가 주로 논문을 게재해온 분야와 현재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SCOPUS 저자 검색

SCOPUS는 특정 연구자의 H-index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서 잠깐, H-index란 학자의 누적 연구 성과에 대한 종합적 평가 지표(인용 횟수 및 논문 개수 이용)로 학계에서 학자의 상대평가에 암묵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지표이다. H-index의 단점은 공동 저자의 수, 저자 순서, 자기 인용, 인용 정도가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H-index는 산출 : “어느 과학자가 X 개의 논문을 X 번 이상 인용되고 나머지 논문들은 X 번 미만
인용되었다면 그 과학자의 H-index는 X이다!”)

SCOPUS H-index 검색

그 밖에도 SCOPUS를 이용해 연도별/저널별/주제별 논문 출판 통계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공동저자 리스트를 통해 공동 저자를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다.

(3) Google Scholar

https://scholar.google.com/

세 번째 사이트는 Google scholar로 어디서든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JCR, SCOPUS와 다르게 학교나 기관 외에서의 장소에서도 접근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특히 한국연구재단은 과제 지원 시 Google scholar의 H-index 및 인용 횟수를 제출할 것을 요구한다.

728x90

 

Google Scholar 검색 예시

여담으로 H-index를 기준으로 성공적인(successful), 뛰어난(outstanding), 매우 훌륭한(truly-unique) 과학자를 구분하는데 기준은 아래 사진에 명시되어 있다. 2017년에 화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수상한 Joachim Frank의 H-index는 무려 100 이상이다.

 

Google Scholar 검색 예시

 

(4) Researchgate

https://www.researchgate.net/

네 번째 사이트는 구글에서 논문 검색 시 자주 나오는 Researchgate로 다른 사이트와 달리 SNS의 기능도 겸하고 있다. 특정 연구자를 구독하고 메시지를 보내 연락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가끔 Researchgate에 논문 PDF가 올려져 있으면 학교가 아닌 외부에서도 해당 논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Researchgate 검색 예시

연구자에 대해 물어볼 것이 있거나 일자리, funding 등에 대해 알아볼 때 사용하면 좋다.
※하지만 Researchgate에 가입하면 너무 많은 메일들이 하루하루 쌓인다는 점 참고 바란다.

 

Researchgate 검색 예시

(5) SciVal

https://www.scival.com/

SciVal은 Elesevier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SCOPUS에서 얻지 못한 기관 업적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SCOPUS에서는 기관 소속 연구자의 최신 논문을 확인할 수 있지만 통계 처리가 불가하다. 따라서 SciVal 사이트를 이용하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여러 연구 기관과 연구자의 성과를 손쉽게 비교할 수 있다.

SciVal 개요도

 

국립환경과학원의 성과를 예를 들어 검색해본 결과, 전체 출판물 수, 인용 횟수, 출판물 당 인용 횟수, 기간 내 논문 저자 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Field-Weighted Citation impact 이란 SCOPUS 데이터베이스의 연구 주제 분야, 출판물 종류를 고려해 전 세계 평균이 1이 되도록 normalize 한 인용 지수이다(c.f. 0.93 = 평균보다 7% 덜 인용됨).

SciVal 검색 예시

기관 자체적으로 쓴 논문, 공동연구로 쓴 논문을 구별하여 국내 및 국제 공동 연구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SciVal 검색 예시


※참고문헌: 김동훈 외, 2020 구글 스칼라 매트릭스에 색인된 국내 주요 학술지에 대한 계량서지학적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제38권 제1호 (2021)

Summary

다섯 가지 Bibliometric tools의 특성을 요약해보았다.

1. Journal Citation Report : IF 확인, 저널 정보, 학문 분야에 따른 유/불리 확인
2. SCOPUS : 개인 및 기관 업적 검색, 개인 업적 관리 (H-index, 출판 논문 수, 공동 저자)
3. Google Scholar : 외부에서도 손쉽게 개인 연구 업적 검색 가능 (H-index, 인용 횟수)
4. Researchgate : 연구자의 SNS
5. SciVal : Big data를 이용한 그룹(국가, 기관, 부서) 별 업적 관리/ 비교 가능

 

논문 작성, 과제 지원, 업적 관리 등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Bibliometric tools (JCR, SCOPUS, Google Scholar) 활용 방법_연구 업적 관리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