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논문작성

Mendeley 설치 및 논문 파일 저장

Mendeley 설치 및 논문 파일 저장

안녕하세요?

제가 논문 작성할 때 주로 사용하는 서지 프로그램인 Mendeley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Mendeley는 논문 파일을 저장하고 읽거나 워드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참고문헌을 인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논문 작성할 때 일일이 참고문헌 번호를 달고 참고문헌을 리스트화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죠. 그렇기 때문에 인용 프로그램을 꼭 사용해야합니다. Endnote도 사용해봤지만 저는 Mendeley가 사용하기 훨씬 쉬워서 7년간 Mendeley를 쓰고 있습니다. Mendeley는 계정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컴퓨터에서도 서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각 서지의 PDF는 새로 다운받거나 원래의 파일들을 새 컴퓨터에 옮겨야합니다.

Mendeley는 다운로드 무료이고 사용할 때도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데스크탑용 Mendeley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같은 Mendeley 프로그램 중 Referece manager도 있는데 인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는 어려워서 데스크탑용을 다운받길 추천드립니다.

Download Mendeley Desktop | Mendeley

 

이 설치파일을 이용해 다운받으신 후에는 Mendeley 프로그램을 켠 후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회원가입 과정은 간단합니다. 아래 Register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합니다.

 

 

ELSEVIER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ELSEVIER 아이디로 Mendeley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LSEVIER 아이디가 없다면 ELSEVIER 회원가입을 하고 Mendeley를 연동해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Mendely에 로그인을 한 후에는 아래와 같은 안내 창이 뜹니다.
아래 안내창대로 Mendeley는 논문 파일, 책의 정보나 PDF를 등록하여 카테고리별로 정리해두고 Mendeley 프로그램을 이용해 PDF 파일을 로딩하여 서류를 읽을 수 있습니다.
또, word 프로와 연동하여 참고문헌을 인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카테고리가 많고 각 카테고리별 포함되어 있는 눈문이 많네요.
그럼 먼저 카테고리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왼편의 목록에서 Creat Folder 버튼을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새폴더를 만들어줍니다.

 

 

폴더를 클릭하고 이름을 바꿔주면 아래처럼 새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지우고 싶으면 해당 폴더를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고 언제든 지울 수 있습니다.
새로만든 폴더를 클릭하고 또 폴더를 만들면 세부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728x90

 

파일을 추가하고 싶은 폴더를 더블클릭한 상태에서 왼쪽 상단에서 Add Files 버튼을 눌러 파일을 추가합니다.
Add Folder로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한꺼번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창이 뜨면 추가하고 싶은 PDF 파일을 더블클릭하거나 클릭 후 열기를 선택합니다.

 

 

저장 후에는 아래처럼 추가한 파일의 항목이 새로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항목을 선택하면 오른편에 서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오른쪽 창에서 바로 서지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가끔 정보가 잘못 입력되는 경우가 있어 인용을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인 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처럼 Medeley 프로그램에서 논문을 바로 읽을 수 있고 특정 문장을 하이라이트하거나 노트를 남길 수 있습니다. 논문을 인쇄해서 읽어도 좋지만 Mendeley를 통해서 읽으면 중요 부분을 표시하고 기록해둘 수 있습니다. 읽어야하는 논문이 많은 사람에겐 참 편리하죠.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Mendeley 사용법이었습니다.
Mendeley를 이용해 워드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작성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8.16 - [영어논문작성] - Mendeley 사용해서 워드에서 참고문헌 인용하는 방법

 

Mendeley 사용해서 워드에서 참고문헌 인용하는 방법

이번 글에서는 워드에서 Mendeley에 있는 논문 정보를 인용하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Mendeley를 설치한 후 워드를 켜면 참조탭에 아래와 같은 항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파일-옵션-추가 기능을

ygkblog.tistory.com

2021.08.16 - [영어논문작성] - 온라인 Mendeley 활용 방법

 

온라인 Mendeley 활용 방법

Mendeley desktop 사용법은 아니고 온라인에서도 Mendeley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Mendeley search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www.mendeley.com/search/ Search | Mend..

ygkblog.tistory.com


Mendeley 설치 및 논문 파일 저장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