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1 포닥 미국 대학 check-in 과정_필요한 서류, 보험 가입 방법
안녕하세요?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도착 3일 차, 제가 겪었던 University of Cincinnati check-in 과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학교 가면 담당자가 알아서 해줄 줄 알았는데 코로나 시국이라 그런 지 거의 비대면으로 진행됐습니다.
UC는 iBearcatsGlobal이라는 웹사이트가 따로 있어서 이 사이트에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UC ID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험 가입과 서류 제출이었습니다.
일정 기한(입국 후 10일 정도) 안에 보험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J1비자가 취소되고 쫓겨날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필요한 서류와 정보
모든 과정을 통틀어 필요했던 서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여권 스캔본, 여권에 있는 비자 스캔본
2. DS-2019 서류 스캔본
3. 미국 입국 후 발급받은 가장 최근의 I-94 서류(http://www.cbp.gov/i94)
4. 미국에 와본 적 있다면 모든 비자에 대한 Travel history (http://www.cbp.gov/i94)
5. 미국 핸드폰 번호와 거주 주소
6. 일할 학과, 지도 교수 정보
7. 미국 거주 예정 집주소와 우편번호, 미국 핸드폰 번호
8. 한국 신용 카드 또는 미국 카드 정보
9. 흰 배경의 증명사진(ID 카드 발급에 필요)
필요한 서류 담당자에게 보내기
담당자가 메일로 요청했던 1번~5번까지의 서류를 미국 입국 후 메일로 보내줍니다.
그럼 담당자가 오리엔테이션 정보를 포함한 워드 서류를 보내주고 그에 따라 모든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포닥이라 그런지 비대면으로 유튜브 오리엔테이션을 시청했습니다. 무려 1시간짜리 영상.
UC에 대한 이런저런 정보가 많아 나름 유용했네요.
https://www.uc.edu/about/international/visa/faculty/scholar.html
데이터베이스에 정보 입력
대학의 데이터 배이스 웹사이트, UC의 경우는 iBearcatsGlobal Database 사이트에 들어가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대학 측에서 미리 알려준 ID와 PW로 로그인한 후 각 항목별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https://ibearcatsglobal.uc.edu/istart/controllers/start/start.cfm
아래 리스트는 입력 항목인데 입력할 게 매우 많죠, 일부는 입국 전에 입력해두었기 때문에 주로 입력할 항목은 운전면허 request와 보헌 서류 제출 항목입니다. 미국 거주 주소와 같이 가는 가족들의 정보를 따로 정리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운전을 안 할 거라 제출 안 했는데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항목들을 입력해줍니다.
학과, 비자 정보, 주소 등의 정보라 입력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네요.
보험 가입 후 서류 제출
보험과 관련해서는 아래와 같은 안내를 받았습니다.
미국은 학교마다 요구하는 보험 조건이 달라서 그에 충족하는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조건에 안맞는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비를 엄청 손해볼 수 있습니다.
UC는 수업을 듣는 학생은 학교에서 설정한 보험에 무조건 가입해야 하지만 저는 포닥이므로 제가 스스로 가입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비자 정보, 학교 이름, 나이를 입력하면 적합한 보험 후보가 나와서 편하게 보험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두 가지 후보군이 나왔는데 크게 다칠 것 같진 않아 한 달에 $39의 비용인 보험을 선택해 가입했습니다.
보험 가입은 여권 정보, 결제 카드 정보 정도만 있으니 매우 간단합니다.
선택사항이 있었나 모르겠지만 저는 12개월치를 한 번에 결제했습니다.
가입하면 메일로 보험 서류들이 도착하고 보험 혜택, 보험사 등급 정보가 있는 서류를 UC 데이터 배이스에 제출합니다.
현재 저는 모든 정보들을 제출하고 학교 ID카드 발급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데이로 5일 정도나 걸린다고 하네요. 한국보다 훨씬 느린 프로세스...
학교 ID 카드를 받아서 안전교육을 받고 연구실/오피스 카드와 열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들 때문에 출근하기 5~7일 정도는 미리 입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회보장 번호, SSN 신청은 본인 선택인데 저는 한번 신청해볼 예정입니다. SSN 신청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