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뉴스

아이들이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에 더 강한 이유(Nature news)


안녕하세요?
18세 미만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어른에 비해 COVID-19에 더 강하다는 사실이 전 세계적으로 검증되었습니다.
현재 그 이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요,
세계적인 과학 저널 Nature 뉴스에 실린 내용을 번역해서 포스팅합니다.

기사 링크
↓↓↓↓
https://www.nature.com/articles/d41586-021-02423-8

미국 내 COVID-19 확진자 중 18세 미만의 젊은 사람들의 비중은 2% 미만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20년 3월에서 2021년 8월 사이 3,649명의 아이들이 감염된 것이죠.
일부 아이들은 매우 아팠고 420명이 넘는 아이들은 사망했습니다.
하지만 COVID-19의 심각한 고통과 후유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보통 어른입니다.
과학자들은 나이가 어릴수록 노출이 적어 감염 수가 적은 것으로 예상했지만 연구 결과 노출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의 병원체에 대한 신속한 면역 반응 때문에 COVID-19에 비교적 강하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미국 내 확진자 중 아이들의 비중(출처 : Nature news)


인플루엔자,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같은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치명적입니다.
하지만 COVID-19의 경우 나이에 따라 눈에 띄게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이 COVID-19에 잘 대처하는 이유는 병원체에 대한 복잡하지만 타고난 면역 반응입니다.
그러나 이 가설을 완전히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델타 COVID-19가 등장하면서 아이들의 감염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연구가 더 시급해 보입니다.

728x90

출처 : Nature news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구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병원체의 진입을 경고하는 신호 단백질인 인터페론-γ와 인터루킨-17의 수치가 더 높았습니다. 아이들의 타고난 면역 반응이 바이러스 위협에 대응하는데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덜 강력한 면역 반응을 보인 것이지요.
반면에 성인은 과민한 면역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어른의 면역 체계는 그동안 많은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왔기 때문에 COVID-19에 대해서 다른 바이러스와 같은 방식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이 반응은 항원 원죄(original antigenic sin)로 예를 들면 A형 인플루엔자에 의한감염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경우, 그 사람 개체에 최초로 감염한 특정한 바이러스 주를 특징으로 하는 항원(original)에 대한 항체가 우성으로 생산되는 현상입니다.
반대로 아이들은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해 완전히 새롭고 미세하게 잘 조정된 면역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COVID-19에 감염된 터키의 어린이(출처 : Nature news)


현재까지 알려진 아이들이 COVID-19에 더 강한 이유들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더 자세하게 쓰고 싶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델타 같은 변이 바이러스는 아이들에게도 치명적이라는 뉴스들이 있어 이러한 연구가 빨리 수행되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300x250